네이버와 구글에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2018. 1. 28. 21:13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만든 후 네이버나 구글에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타사이트에 노출이 되도록 사이트를 등록을 하더라도 좀더 검색로봇이 수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니 번거롭더라도 해주는편이 좋다고 봅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 내에 수집되어야 할 페이지들을 검색로봇에 알려 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이미 수집되고 있더라도 추가적인 정보를 검색로봇에 제공하여 더 잘 수집되게 도울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맵은 블로그의 카테고리 변경이나 큰틀이 변경되었을때는 최신 사이트맵으로 다시 반영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처음에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제대로 반영되는것을 확인했는데, 나중에 카테고리도 추가하고 스킨을 변경해주고 나서 확인하니 제출이 안됐다고 해서 다시 최신으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줘서 반영해줬습니다.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2018/01/28 - [정보에반하다] -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알아봐요 이 포스팅을 참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사이트맵을 만들었으면 따로 사이트맵을 언제 만들었는지 백업도 해주고 사이트맵 주소를 복사해서 알아두면 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할때 네이버와 구글에 노출 시키기위해 티스토리 추가하고 rss까지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이제 네이버와 구글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http://webmastertool.naver.com/)

 

요청에 사이트맵 제출메뉴에서 사이트맵 주소를 복사해서 attchment/부터 주소를 적어넣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현황에서 사이트 최적화를 보면 제대로 사이트맵이 제출되었는지 확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rss도 제출할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저번에 포스팅에도 적어놨는데요. rss제출에서 본인 주소 뒤에 rss만 적고 확인 누르시면 제출이 됩니다.

 

2017/12/27 - [정보에반하다] - 티스토리 포스팅 네이버에 노출 시키는 방법

 

 

 

 

 

2. 구글웹마스터도구(구글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 주소 제출(www.google.co.kr/webmasters/tools)

 

구글도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웹마스터도구로 접속해서(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사이트 추가 작업과 rss추가 작업을 하셨으면 마찬가지로 크롤링에 Sitemaps의 메뉴에서 SITEMAP 추가/테스트를 눌러서 사이트맵주소를 적어주고 제출버튼을 눌러주면 제출이 됩니다.

 

2018/01/28 - [정보에반하다] - 티스토리 포스팅 구글에 노출 시키는 방법

 

 

 

 

제출을 하시면 이제 다시 화면고침을 하면 저렇게 접수중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럼 제출이 완료 된것으로 기달리시면 됩니다.

 

 

 

 

 

사이트맵까지 제출을 안하더라도 노출이 안되서 검색이 안되지는 않는것 같으나 블로그 최적화에는 도움을 주는것 같습니다. 물론 나중에 크게 블로그의 틀을 바꾸시거나 제대로 글을 썼는데 노출이 잘 안된다했을때는 한번 확인을 해보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사이트맵 만들고 제출하는것이 하다보면 또 그렇게 어렵지 않아서 조금더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있는 작업을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관련글

2017/12/27 - [정보에반하다] - 티스토리 포스팅 네이버에 노출 시키는 방법

2018/01/28 - [정보에반하다] - 티스토리 포스팅 구글에 노출 시키는 방법

2018/01/28 - [정보에반하다] -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알아봐요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눌러주시는 센스 감사하겠습니다.

 

 

 

 

little8rother:)

 

작성자

Posted by 리틀브라더

작성자 정보

소소한 일상 그 속에서의 행복함을 기록하자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