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알아봐요

2018. 1. 28. 13:31

 

티스토리를 만들면 우리의 소중한 포스팅이 노출이 잘 되도록 작업을 해야하는데요.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니 따로 등록을 할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구글에는 본인 블로그의 정보를 등록을 해줘야 각 사이트의 검색 로봇들이 정보를 쉽게 받아서 노출 시키게 최적화 작업을 해주는게 좋겠죠?

 

 

 

 

 

 

 

 

사이트맵을 처음에 제출했다고는 해도 중간에 카테고리를 변경하거나 스킨을 변경하였으면 최신 정보로 수정해서 사이트맵을 작성해서 반영시키는것이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 제출하고 스킨을 변경하고 나니 나중에 확인을 해보니 사이트맵이 누락이 되어있더라고요.

만약 블로그를 하다가 변경을 했으면 제대로 티스토리 사이트맵이 반영이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한번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http://www.web-site-map.com/ 우선 사이트맵 만들어주는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외국 사이트라서 거부감이 확 느껴지게 되네요. 그래도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사이트맵을 만들면 됩니다.

 

이동 후에 Create / retrieve XML Sitemap에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주소를 적어준 후에 Get free XML Sitemap을 눌러줍니다.

 

 

 

 

 

2. 아래그림과 같이 주소, 보안문자, 설정등을 선택한 후에 Create free XML Sitemap을 눌러서 사이트맵을 생성해줍니다.

 

 

 

 

 

3. 생성이 끝나면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 수가 많을수록 더 오래걸립니다.

 

 

 

 

 

아래와 같이 사이트맵이 만들어지면 COMPLETED!라고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Please download your Sitemap을 눌러줍니다.

 

 

 

 

4. sitemap.xml을 download를 누르면 xml파일을 저장하면 됩니다.

 

 

 

 

 

5. 그럼 우선 사이트맵의 주소를 알기위해서는 본인의 티스토리에 글을 써서 주소를 알아내야 합니다.

글쓰기를 한 후 파일올리기로 해서 비공개로 올려주면 됩니다.

 

 

 

 

 

 

6. 비공개로 작성한 글을 링크를 눌러서 글관리가 아닌 포스팅으로 불러와야 합니다.

 

 

 

 

파일을 우클릭으로 해서 바로가기 복사를 통해서 주소를 복사합니다.

 

 

 

 

7, 텍스트문서나 다른 문서에 붙여넣기 해서 주소를 알아냅니다.

 

 

 

이렇게 해서 사이트맵의 주소를 알아낼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이트맵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나 구글 Search Console에 제출해서 티스토리의 검색 최적화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다음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구글 Search Console에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련글

2017/12/27 - [정보에반하다] - 티스토리 포스팅 네이버에 노출 시키는 방법

2018/01/28 - [정보에반하다] - 티스토리 포스팅 구글에 노출 시키는 방법

2018/01/28 - [정보에반하다] - 네이버와 구글에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눌러주시는 센스 감사하겠습니다.

 

little8rother:)

 

작성자

Posted by 리틀브라더

작성자 정보

소소한 일상 그 속에서의 행복함을 기록하자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